대한암예방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한암예방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우리 학회를 이끌어 가게 될 회장의 중책을 맡게 된 제 19대(29회) 회장 명승권입니다. 저는 현재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에서 대학원장을 맡고 있고, 부속병원에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서 1차 진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작년 한 해 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회를 잘 이끌어 주신 현진원 전 회장님과 이주미 총무위원을 비롯한 모든 임원진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996년 7월, 윤택구 초대 회장님과 안웅식 총무간사님을 중심으로 암 예방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미션을 목표로 창립한 대한암예방학회는 지난 27년 여 동안 정기학술대회, 학술지 발간, 복지부 및 유관 학회와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암 예방 연구와 사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올해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3개의 주요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3월 21일 암예방의 날을 맞이해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기념행사에 함께 참여해 국민들에게 암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7월 4일부터 6일까지 양양에 위치한 오색그린야드호텔에서 오색심포지움을 통해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성과 발표와 함께 암 예방 연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논의와 교류를 갖고,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제주에서 29회 가을정기학술대회를 통해 우리 회원들의 연구성과 발표와 함께 국립암센터 등과 공동학술프로그램을 마련해 유관기관 및 학회와 교류와 협력의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대한암예방학회 공식학술지인 Journal of Cancer Prevention의 SCIE 등재를 목표로 양질의 투고 논문 모집방안과 안정적인 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재정확보와 인력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나아가 다가올 2026년은 대한암예방학회 창립 30주년으로 기념식 및 기념학술대회를 지금부터 준비할 예정이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되었던 해외 암예방학회 및 암전문기구와 공동으로 국제학회를 개최해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특히 많은 일을 담당하고 있는 총무위원회에 임상분야의 젊은 교수를 많이 영입함으로써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996년 윤택구 초대 회장님에 이어 2대 안윤옥 회장님, 3대 홍원선 회장님, 4대 박건영 회장님, 5대 백현욱 회장님, 6대 박광균 회장님, 7대 함기백 회장님, 8대 윤정한 회장님, 9대 송영상 회장님, 10대 서영준 회장님, 11대 김나영 회장님, 12대 성미경 회장님, 13대 김성진 회장님, 14대 김태일 회장님, 15대 채수완 회장님, 16대 이상국 회장님, 17대 박수경 회장님, 18대 현진원 회장님과 역대 임원진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이룩한 대한암예방학회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 받아, 2024년 청룡의 해에 19대 회장인 저와 임원진들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도약하는 우리 학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모든 회원 여러분들 더욱 건강하시고, 대한암예방학회의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대한암예방학회 제 19대(29회) 회장 명승권
부회장 김정선